Trend Plus

한번뿐인 내 인생,
희망 주문 YOLO!

‘YOLO(You Only Live Once)’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서울대학교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17』에서 2017년 붉은 닭의 해를 이끌 트렌드 중 하나로 뽑은 ‘욜로 라이프’.
자신의 삶을 위해 후회 없이 즐기고, 배우는 삶의 가치를 중시하는 욜로 라이프를 푸르지오에서 만나보자.

지금! 이 순간! 욜로 라이프(YOLO Life)

2017년 핫 키워드로 뜨고 있는 욜로 라이프(YOLO Life)는 단순히 충동적인 소비지향의 의미보다는 현재에 만족하는 삶을 위한 소비라이프를 의미한다. 후회 없는 인생을 즐기자는 의미의 욜로는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보이지 않는 미래를 위한 투자보다 현재에 집중하는 소비 지향의 삶을 추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렇다고 순간, 기분에 의한 충동구매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소비지향이 아니다. 비물질적 소비가치에 더 큰 비중을 두는 것이다. 지금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떠한 행동이 나를 행복하게 할 지와 같은 소비의 기준을 정한 후, 그동안 참아왔던 것들을 욜로 라이프(YOLO Life)를 통해 이루고 성취해 간다. 누군가에게는 소비 행위나 여행이 될 수도 있고, 스포츠, 어학공부, 혹은 나만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쓰는 일이 될 수 있다.

새로운 소비 흐름, 타임커머스

욜로족은 현재에 충실하다 보니, 미리 준비하기보다는 상황에 맞는 소비활동을 선호한다. 예를 들면, 마감이 임박한 상품을 사용하기 직전에 구매하는 것이다. 타임커머스 서비스에서는 마감시간이 임박했을 때 더 저렴하게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당일 호텔이나 펜션, 영화 등과 관련해 빈 객실이나 좌석 등을 최대 8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세일투나잇, 헤어, 피부 관리, 네일 등 당일 예약/사용이 가능한 뷰티인나우, 전국의 당일 남은 방을 할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호텔투고, 마감이 임박한 연극, 뮤지컬, 전시회 티켓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타임티켓 같은 타임커머스 앱이 대표적인 예이다. 욜로족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타임커머스 서비스가 새로운 소비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다.

진정한 행복을 찾아서

최근 몇 년 사이 제주 열풍과 함께 많은 젊은이들이 각박한 도심생활을 떠나 여유와 힐링이 있는 제주도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현재 제주도에서 펜션 <라포즈>를 운영중인 서지연 씨는 디자인회사를 운영해오다, 서울 생활을 접고 제주도에서 여행자들을 만나며 살고 있다. 물론 관광지라는 특성상 성수기엔 바쁘게 일하지만, 고객이 뜸한 시간에는 제주의 자연과 다양한 힐링 공간을 찾아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고 있다.

7년간 다닌 회사를 그만두고 세계일주를 떠난 배준호&조유진 부부. 이들은 여행 후 삶의 방향이 바뀌었다. 과거엔 좋은 집이나 차와 같이 물질적인 것을 부러워했다면, 여행 후에는 누군가를 부러워하기보다는 진정으로 행복을 느끼며 살게 됐다고 말한다. 그래서 부부는 ‘윌림’이란 스타트업을 차리고 페이스북에서 여행일상 페이지를 운영하던 경험을 살려, ‘세줄일기’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앱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또 퇴사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퇴사 후 세계일주’ 수업 등 외부강연도 나간다. 이렇듯 부부는 퇴사 후, 1년 간의 세계일주를 기록하며 유명 크리에이터가 됐다.

경험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

단순한 물질적 소비보단 경험을 중요시하는 욜로 라이프(YOLO Life)는 누구든지 마음먹는 순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 전세금을 빼서 1년간 세계여행에 나서는 사람들, 게임을 즐기기 위해 무작정 속초로 떠나는 사람들, 직장인 진로 탐색과 실습을 통해 인생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에게 경험과 노하우를 전하는 사람들 등. 마음속으로만 간직했던 꿈과 이상향을 과감하게 실천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는 점에서 욜로족이 경험을 중시하는 현재지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욜로는 한 번뿐인 인생, 하루하루에 충실하라는 메시지다. 혹시 마음속으로만 간직하고 있었던 꿈이 있다면, 지금 당장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
인생은 한 번뿐, YOLO (You Only Live Once)의 시대에 몸을 던져 보자.

글: 임나경 자유기고가

사진출처: 이경진 포토그래퍼(hellojj), 세일투나잇, 뷰티인나우, 타임티켓, 라포즈펜션, 세계일주-여행일상, 퇴사학교

Trend Plus 함께 보기 이벤트

2017.01.02 ~ 01.25 pm 6시까지
2월 푸르지오 웹진 오픈일
  • [신세계 프리미엄 냉장육] 1등급 농협횡성한우 명품구이 2단세트 (1.8kg) (1명)
  • [록시땅] 시어 핸드 크림 트리오 세트 (3명)
  • 푸르지오 LED 나무알람 시계 (10명)
  • [CGV] 주말 영화 2인 예매권 (10명)
  •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30명)

· 본 이벤트는 푸르지오 웹진 기사 전체 응모자 대상으로 추첨하여 진행됩니다.
· 경품은 당사 및 업체 사정에 의해 유사 상품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참여하시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