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대우건설, 업계 최초 3D BIM모델 적용 가상 견본주택 개발

2022-04-21

대우건설, 업계 최초 3D BIM모델 적용

가상 견본주택 개발


 · 게임엔진과 3차원 BIM모델을 접목해 사실감을 극대화한 가상현실 공간 

   ‘메타갤러리’ 선보여 

 · 1인칭 시점 게임을 하는 것처럼 가상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상품 관람 

   : 간편한 조작, 왜곡 없는 현실 공간 구현 등 장점

 · ‘KT 게임박스’와 협업한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손쉽게 이용 가능

 · 5월초 분양 예정인 수원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트’,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

   단지에 최초 적용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이 게임엔진을 활용한 가상체험 견본주택인 ‘메타갤러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게임엔진(Game Engine)은 게임을 구동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핵심 기능들을 담은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말한다.

 

이번에 대우건설이 개발한 메타갤러리는 기존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나 ‘사이버 모델하우스’와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장 큰 차이점은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하는 것처럼 사용자가 조작을 통해 가상공간을 직접 돌아다니며 현실감 있게 상품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사이버 모델하우스는 건설사가 지정해 놓은 각 실(거실, 욕실, 방 등)의 특정 지점에서 상품을 둘러 볼 수 있다. 설정된 지점에서 360도 뷰(View)로 실을 둘러 볼 수 있지만, 직접 눈으로 보는 것과는 다르게 화면 왜곡이 발생하고 지정된 장소 외에는 이동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메타버스 열풍과 함께 일부 건설사들이 메타버스 모델하우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이 또한 실제로 모델하우스를 가서 상품을 보는 것과는 괴리감이 크다. 사용자가 조작하는 아바타가 1인칭 시점이 아닌 3인칭 시점에서 가상공간을 돌아다니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대우건설은 기존 서비스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사용자가 모델하우스를 직접 가서 보는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게임개발용 유니티 엔진 유니티 엔진(Unity Engine)과 3차원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모델을 활용했다. 

 

[사진설명 :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 단지의 메타갤러리 시연 모습(모바일버전)]

 

 

 

메타갤러리는 3차원 BIM 모델을 기반으로 해 현실감 있는 가상공간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사용자는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이 위치와 시점을 이동하고 문을 개폐하는 것과 같은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공간을 이동하며 각종 분양 옵션 제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시용 상품 여부도 클릭 한번으로 확인 가능하다.

 

3차원 BIM모델의 메타갤러리 적용은 업계 최초다. 3차원 BIM모델은 건물의 설계와 공사를 위해 제작되는 고용량의 정보데이터로써 제작과 활용이 쉽지 않아 통상 전문가용으로 활용된다. 대우건설은 이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BIM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였으며, BIM과 게임엔진을 접목해 뛰어난 그래픽 성능을 보여줄 수 있게 됐다. 

 

대우건설은 이러한 고 사양의 그래픽을 사용자가 어디서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KT 게임박스’와 손을 잡았다. KT 게임박스와의 협업으로 수 기가바이트(Gigabyte)의 고용량 데이터를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이나 개인용 컴퓨터를 통해 손쉽게 가상공간을 즐길 수 있다. 

 

[사진설명 :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 단지의 메타갤러리 시연 모습(PC버전)]

 

 

 

대우건설 관계자는 “메타갤러리는 현실감 높은 가상공간을 간편한 조작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며, “BIM기술을 디지털마케팅에 활용한 최초 사례이며, 앞으로도 메타버스(Metaverse), NFT(Non-Fungible Token) 등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타갤러리는 5월 초 분양예정인 수원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 단지에서 최초 공개된다.